본문 바로가기
TK's Life/건강 정보 (Health Information)

줄넘기의 운동 효과 7가지

by TrentK 2020. 8. 5.
반응형

 


줄넘기의 운동 효과 7가지 알아보자

줄넘기의 운동 효과 1

줄넘기가 권투선수나 어린이를 위한 운동일까요? 글쎄요. 줄넘기의 단순한 행동이 똑같은 시간 조깅을 하는 것보다 신체에 더 좋은 영향을 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줄넘기는 집 앞, 체육관, 운동장, 어디에서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또한, 요즈음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시도하고 계시는데 그 중 인기있는 다이어트가 바로 줄넘기 다이어트입니다.

 

줄넘기의 운동 효과 2줄넘기의 운동 효과 3

줄넘기는 돈 많이 드는 운동도 아니며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운동입니다. 그럼 줄넘기의 운동효과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이 글을 통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줄넘기의 운동 효과 1. 발과 발목 부상을 줄인다

줄넘기의 운동 효과 4

줄넘기는 다른 격한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농구, 테니스, 축구 및 기타 스포츠의 많은 운동선수들은 종종 발을 접질리거나 발목 부상을 많이 입습니다. 줄넘기는 발 조정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발목 관절과 발 주변 근유그이 힘을 증가시켜 그 부위에 부상을 입힐 가능성을 줄입니다.


줄넘기의 운동 효과 5

줄넘기를 할 때 평평한 발바닥 면이나 발뒤꿈치에 체중이 있는 것이 아닌 발가락 쪽에 체중을 싣고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특히 테니스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더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줄넘기의 운동 효과 2. 칼로리 소모

줄넘기의 운동 효과 6

30분 동안 조깅하는 것 보다 줄넘기를 하는 것이 실제로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cience Daily에 따르면 이 유산소 운동은 1시간에 최대 1,30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으며 이것은 점프 하나당 약 0.1 칼로리가 소비되는 것입니다.

 

줄넘기의 운동 효과 3. 뼈 강도 향상

줄넘기의 운동 효과 7


콜로라도 대학의 덴버 의학 조교수인 다니엘 배리 박사는 운동선수의 뼈를 연구했고 뼈 밀도를 높이기 위한 최선의 운동은 단순히 점프하고 내려오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배리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점프하는 것은 뼈를 충분히 강하게 하기 위해 정말 좋은 운동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너무 많이 할 필요도 없습니다.”

 

일본의 한 연구에서는 쥐 실험을 했는데 주에 40번의 점프를 하도록 하였고 그 결과 24주 후에 뼈 밀도가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줄넘기의 운동 효과 4. 심혈관 건강 개선

줄넘기의 운동 효과 8

미국 스포츠 의학 대학에 따르면 줄넘기는 심장과 폐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심장과 폐 건강을 높이기 위해서는 하루에 12~20분 동안 일주일 간 3~5회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줄넘기의 운동 효과 5. 효율적인 호흡법 향상

줄넘기의 운동 효과 9

심장 건강과 체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줄넘기는 호흡 효율을 향상시킵니다. 이런 호흡 효율이 개선되면 나중에 다른 운동을 할 때도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장거리 달리기나 수영을 할 때 호흡법이 중요한데 매우 유용합니다.

 

줄넘기의 운동 효과 6. 뇌 건강 향상

줄넘기의 운동 효과 10

믿거나 말거나 줄넘기를 하면 더 똑똑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점프 로프 연구소에 따르면 점프는 뇌의 왼쪽과 오른쪽 반구의 발달을 돕습니다. 이것은 독해 기술과 기억력을 높이며 공간 인식을 더욱 향상시킵니다.

 

줄넘기의 운동 효과 7. 체력 증진

줄넘기의 운동 효과 11

줄넘기나 장거리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하면 할수록 체력을 늘릴 수가 있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꾸준히 하다보면 처음 할 때 보다 훨씬 많은 양의 줄넘기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줄넘기의 운동 효과 15

줄넘기는 어디든 가져갈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운동장이나 체육관, 집 앞 등 어디서든 가져가서 할 수 있으며 만약 농구나 축구 같은 운동을 하기 전에 워밍업으로도 하기 좋습니다.

 

이상으로 줄넘기의 운동 효과에 대해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