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K's Life/건강 정보 (Health Information)

강낭콩 효능 부작용

by TrentK 2021. 1. 10.
반응형

강낭콩 효능 & 부작용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강낭콩에 대해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산지가 멕시코 중앙부인 강낭콩은 일제강점기에 일본에서 여러 품종을 한국에 도입하여 식용을 재배를 하였다고 합니다.

 

콩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식량 작물이자 단백질의 주요 공급원입니다. 다양한 전통 요리에 사용되는 강낭콩은 일반적으로 익혀 먹습니다. 날것이나 부적절하게 조리된 강낭콩은 독성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흰색, 크림색, 검은색, 빨간색, 보라색, 줄무늬 등 다양한 색상과 패턴이 있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강낭콩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낭콩 영양성분

강낭콩은 주로 탄수화물과 섬유질로 구성되어 있지만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삶은 강낭콩 100g의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칼로리 : 127

물 : 67%

단백질 : 8.7g

탄수화물 : 22.8g

당 : 0.3g

섬유질 : 6.4g

지방 : 0.5g

 

강낭콩에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또한 풍부합니다.

 

몰리브덴 : 콩에는 주로 씨앗, 곡물, 콩과 식물에서 발견되는 미량 원소인 몰리브덴이 풍부합니다.

엽산 : 엽산 또는 비타민 B9로 알려진 엽산은 임신 중에 특히 중요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철분 : 이 필수 미네랄은 신체에서 많은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철분은 피테이트 함량으로 인해 콩에서 잘 흡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리 : 이 항산화 미량 원소는 종종 서양식 식단에서 찾기 힘듭니다. 콩을 제외하고 최고의 구리 식품 공급원은 내장육, 해산물 및 견과류입니다.

망간 : 이 화합물은 대부분의 식품, 특히 곡물, , 과일 및 채소에 존재합니다.

칼륨 : 칼륨은 필수 영양소로 심장 건강에 유익합니다.

비타민 K1 : 필로퀴논이라고도 하는 비타민 K1은 혈액 응고에 중요합니다.


강낭콩 효능 1. 체중 감량

과도한 체중 증가와 비만은 다양한 만성 질환의 위험 증가와 관련된 주요 건강 문제입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콩 섭취가 과체중 증가 및 비만 위험을 낮추는 것과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30명의 비만 성인을 대상으로 체중 감량 식단에 대해 2개월간 연구한 결과 일주일에 4번 콩이 포함된 식단이 콩이 벗는 식단보다 체중이 더 많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양한 메커니즘이 콩이 체중 감량에 미치는 유익한 효과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섬유질, 단백질 및 항영양제가 포함됩니다. 강낭콩에는 또한 소화관에서 탄수화물의 소화 및 흡수를 손상시키거나 지연시키는 단백질군인 전분 차단제가 있습니다.

 

흰 강낭콩에서 추출한 전분 차단제는 체중 감량 보충제로서의 잠재력 또한 보여줬습니다.

 

강낭콩 효능 2. 혈당 조절 개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혈당은 심장병와 같은 많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 후 혈당 상승을 조절하는 것은 건강에 유익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한 강낭콩은 건강한 혈당 수준을 유지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콩은 탄수화물의 대부분의 식이 공급원보다 혈당을 잘 조절합니다. 여러 관찰 연구에 따르면 콩이나 기타 저혈당 식품을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제 2형 당뇨병인 사람들의 혈당 조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강낭콩 효능 3. 대장암 예방

대장암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유형의 암 중 하나입니다. 관찰 연구는 콩을 포함한 콩과 식물 섭취를 결장암 위험 감소와 연관시킵니다.

 

콩에는 잠재적인 항암 효과가 있는 다양한 영양소와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항성 전분 및 알파 갈락토사이드와 같은 섬유는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결장으로 전달되어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가 되어 결장 건강을 개선하고 결장암 위험을 낮춥니다.


강낭콩은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이 있을 수 있지만 날것이거나 부적절하게 조리된 강낭콩은 독성이 있습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팽만감으로 인해 콩 섭취를 제한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강낭콩 부작용 1. 생 강낭콩 독성

생 강낭콩에는 피토헤마글루티닌이라는 독성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토헤마글루티닌은 많은 콩에서 발견되지만 특히 붉은 강낭콩에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독성의 주요 증상은 설사와 구토이며 때로는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콩을 담그고 요리하면 대부분의 독소가 제거되어 강낭콩은 안전하고 무해하며 영양가가 높습니다. 섭취하기 전에 강낭콩을 물에 5시간 이상 담근 후 100도 이상에서 10분 이상 끓여야 합니다.

 

강낭콩 부작용 2. 항 영양소

날것과 부적절하게 조리된 강낭콩에는 소화관에서 영양소 흡수를 손상시켜 영양가를 감소시키는 물질인 많은 항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때로는 유익할 수도 있지만 콩이 주식인 개발 도상국에서 심각한 문제입니다.

 

강낭콩의 주요 항 영양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피틴산 : 피테이트라고도 알려진 이 화합물은 철분과 아연과 같은 미네랄의 흡수를 손상시킵니다.

프로테아제 억제제 : 트립신 억제제로도 알려진 이 단백질은 다양한 소화 효소 기능을 억제하여 단백질 소화를 손상시킵니다.

전분 차단제 : 알파-아밀라아제 억제제라고도 하는 이 물질은 소화관에서 탄수화물 흡수를 방해합니다.


이상으로 강낭콩 효능 부작용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강낭콩은 우수한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또한 다양한 미네랄, 비타민, 섬유질, 항산화제 및 기타 독특한 식물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이 콩은 체중 감량을 돕고 결장 건강을 촉진하며 혈당 수치를 조절합니다. 그러나 강낭콩은 항상 잘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날 것 또는 제대로 요리되지 않은 콩은 독성이 있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