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체티노 경질, 토트넘 결정은 과연 옳을까?
토트넘 회장, 다니엘 레비가 마우리시오 포체티노를 떠나 보내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정중하게 감독이 사임하는 경우가 아닌 포체티노를 경질 하였습니다. 이 결정은 대중들에게 아주 놀라운 결정이였습니다. 마우리시오 포체티노가 지난 시즌, 토트넘을 이끌고 챔피언스리그 결승이라는 업적을 남긴 지 불과 몇 개월만에 이런 일이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토트넘이 챔피언스리그 결승에서 2-0 패배는 종말의 시작이였습니다.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이 열렸던 완다 메트로폴리타노에서 무언가가 깨졌과 클럽과 이제 전 매니저인 포체티노는 그 이후 반등 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토트넘이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 도달을 했을 때 클럽과 감독은 트로피를 들어올리는 미래 만을 생각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날 패배는 포체티노가 클럽의 새로운 스타디움 건설에 돈을 많이 투자하면서 이적시장에 돈을 투자할 수 없다는 회장의 말에 불만이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포체티노는 스쿼드를 리빌딩 하기 위해 크리스티안 에릭센, 토비 알더웨이럴트, 대니 로즈와 같은 선수들을 이적시장에서 팔고 싶어했지만 그렇게 하지도 못했습니다.
포체티노는 챔피언스리그가 끝나고 서서히 레비 회장에 대한 불만을 인터뷰에서 공개 발언을 하였습니다. 이때부터 토트넘과 포체티노 사이에서 균열이 조금씩 생겨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름 이적시장에서 포체티노는 레알마드리드, 맨유와 같은 빅 클럽과 계속해서 꾸준히 링크가 났고 포체티노가 팀을 옮길 것이라는 뉴스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하지만 포체티노는 토트넘 자리를 지켰고 은돔벨레, 로셀소, 세세뇽 같은 선수들을 영입하면서 다음 시즌을 준비하였습니다.
포체티노 曰
"선수를 사고 파는 것, 재계약을 맺는 것, 재계약을 맺지 않는 것에 대해 제 생각에는 제 권한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클럽의 손에, 그리고 레비 회장의 손에 달렸습니다. 클럽은 제 권한을 바꿔줄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물론 저는 선수들이 뛰는 것에 대한 전략적인 지시를 제가 합니다. 하지만 다른 방면으로는 저는 아무것도 모릅니다. 저는 여기서 감독이 아니라 코치인 것 같습니다."
맨유의 전설적인 감독, 알렉스 퍼거슨 경은 4년 주기에 대해 말한 적이 있습니다. 팀이 새로운 선수들로 인해 새로운 분위기, 새로운 목소리, 새로운 영향이 4년 주기마다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포체티노 감독은 재정적 지원을 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그러한 것을 하지 못했습니다. 이번 시즌 포체티노는 지난 시즌과 거의 같은 스쿼드로 지금까지 운영을 했습니다.
지난 시즌과 마찬가지인 스쿼드로 운영을 했지만 이번 시즌은 지난 시즌과 같은 성적을 낼 수가 없었습니다. 그 중 토트넘은 바이에른 뮌헨에게 7-2 패배한 것도 속해 있습니다. 그것도 홈에서 말이죠. 이렇게 홈에서 7실점을 한 것은 토트넘 137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였습니다. 그야말로 충격적인 퍼포먼스 였습니다.
레비 회장은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습니다.
레비 회장 曰
"유감스럽게도 지난 시즌 마지막 경기와 이번 시즌이 시작될 때의 리그 결과는 매우 실망스러웠습니다."
토트넘은 현재 프리미어리그 14위로 4위인 맨시티보다 승점 11점이 뒤쳐져있습니다. 토트넘은 12경기에서 오직 3승 밖에 거두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포체티노는 4부 리그에 속해있는 콜체스터 유나이티드에게 리그컵을 패배한 후 "다른 의제"를 가진 선수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야한다고 말하였습니다.
레비의 선택은 옳을까?
포체티노 감독은 사우스햄튼에서 2014년에 토트넘으로 합류한 후 현재 4연속 리그 4위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토트넘으로 합류한 포체티노는 팀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고 위상도 올려놓았습니다. 토트넘 선수들을 월드클래스로 성장시켰고 재정 지원도 없는 상태에서 대단한 성적을 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트로피 1개도 얻어내지 못한 것은 아쉬운 결과물 입니다.
포체티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토트넘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고 지금도 받고있는 토트넘 역사상 최고의 감독 중 하나입니다. 그는 토트넘에게 마법을 부렸으며 세계대회에서도 통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포체티노를 경질한 것은 레비에게도 큰 도박이 될 것입니다. 만약, 포체티노 감독 경질 후에도 어떠한 결과물을 내지 못한다면 레비 회장은 큰 비난을 받게 될 것입니다.
토트넘 다음 감독은 조세 무리뉴
포체티노 경질 후 토트넘은 빠르게 새로운 감독을 선임하였습니다. 그 감독은 놀랍게도 전 맨유 감독인 조세 무리뉴입니다. 무리뉴는 1년 만에 다시 새 팀을 지휘하게 되었고 토트넘을 구해야 하는 특명을 받게 되었습니다.
토트넘은 구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무리뉴 선임을 발표하였고 계약 기간은 2022/23 시즌 까지 입니다. 과연 조세 무리뉴와 대한민국 선수인 손흥민과의 호흡은 또 어떻게 될지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포체티노의 다음 행선지는?
포체티노가 경질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남긴 업적은 여전히 대단한 업적입니다. 많은 클럽들이 포체티노에게 관심을 가질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과연 포체티노가 얼마나 휴식기를 가질 지가 문제입니다.
지금 솔샤르 감독이 맨유를 맡고 있고 보드진 들의 지지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포체티노는 꾸준히 맨유와 링크가 났었습니다. 포체티노는 또한 레알 마드리드에게 관심을 받았습니다. 만약 레알마드리드가 포체티노에게 관심이 사실이라면 지네딘 지단을 보낼 것인지도 결정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파리생제르망 역시 포체티노에게 관심있는 클럽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지금 제일 유력한 것은 감독이 최근 경질된 바이에른 뮌헨입니다. 헤드 코치인 한시 플릭이 감독 대행을 하고 있으며 인상적인 시작을 보여주었습니다. 과연 포체티노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지도 많은 세계 축구팬들의 관심이 될 것 같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Football > Premier Leagu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스터 전을 앞두고 감독직에 대해 말하는 에버튼 팬들 (2) | 2019.11.29 |
---|---|
마르코 실바 경질 언제? 에버튼은 여전히 지지 (2) | 2019.11.27 |
스털링 고메즈 충돌, 대표팀은 가족과 같다 (1) | 2019.11.13 |
다비드 데헤아 : 맨유는 받아들일 수 없는 경기를 하고 있다 (2) | 2019.10.07 |
포체티노 인터뷰 : 경질이 걱정되지는 않는다 (2) | 2019.10.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