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lf/골프지식 (Golf Knowledge)

첫 라운딩, 머리올리기 전 알아야 하는 골프매너!

by TrentK 2019. 10. 3.
반응형

 



첫 라운딩, 머리올리기 전 숙지해야하는 골프매너를 제가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TrentK 입니다.


오늘은 골프 초보분들에게 꼭 알려드리고 싶어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골프 복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Golf/골프지식 (Golf Knowledge)] - 라운딩 시 골프복장에 대해 알아보자 - 골프에티켓


오늘은 골프초보가 라운딩 시 지켜야 할 매너에 대해 알아봅시다.


요즘, 골프가 더이상 돈이 많은 사람, 부자들만 즐기는 스포츠가 아닌 아주 대중적인 스포츠로 변화해 가고 있습니다.


골프매너1


그러다보니, 점점 골프를 치는 분들도 늘어나고 배우는 분들도 많아지는 추세인데요. 


자신이 연습을 충분히 하고 지인들과 이제 첫 라운딩을 갈 때가 있습니다. 


첫 라운딩을 간다고 하면 보통 머리 올리러 간다고들 하시죠.


처음 골프 라운딩을 가신다고 하면 이 글을 꼭 숙지를 하시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최근에 초보 분과 함께 골프 라운딩을 다녀왔는데요. 정말 눈살이 찌푸려지는 행동을 몇개 하시더군요.



골프는 신사의 스포츠입니다. 거기다가 예민한 스포츠이기 때문에 동반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가 매너 없는 사람하고 또 치고 싶어하겠습니까?


골프에서 실력보다 중요한 것이 매너입니다. 명심해주세요.


그럼 제가 생각하는 첫 라운딩 시 지켜야 하는 골프 매너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골프 초보가 라운딩 시 숙지해야하는 골프매너


1. 샷 들어가기 전 항상 준비


샷 준비에 들어가기 전에 장갑을 미리 끼고 골프공과 골프티는 상시 대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머니에는 여유 분의 골프공을 하나 꼭 챙기고 있길 바랍니다. 


원래 골프공을 주머니에 하나 더 넣고 다니는 것은 룰에 적합하지는 않지만 당신이 골프 초보라면! 괜찮습니다. 동반자가 멀리건을 줄 수도 있고 공을 잃어버렸을 때 또 카트에서 공을 꺼내고 하는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공은 항상 여유분을 들고 있으셔야 합니다. 



2. 이동 시 느릿느릿 걷지마라!


지체되고 있는 이유는 바로 당신 때문입니다. 빨리 가서 치셔야 하는 분이 느릿느릿 행동하면 동반자가 좋아하지 않겠죠? 지체되는 이유고 자신 때문이 아닌 것 같아도 맞습니다...



본인 때문에 지연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생각하고 첫 라운딩을 해주는 동반자에게 고마움을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샷 준비, 이동 시에는 최대한 신속하게 움직여야 합니다.


3. 연습 스윙 때 사람이 앞에 있는 곳에서 하지 마라!


사람이 앞에 있는데 사람을 향해 연습 스윙하지 마세요. 위험한 행동입니다. 연습스윙하다 땅을파서 흙이 동반자에게 갈 수 있습니다. 사람이 있으면 뒤에 물러서서 뒤로 연습스윙 하시길 바랍니다. 


4. 항상 채는 2개 이상 들고 다녀라!


한개만 들고 갔다가 클럽을 바꾸려고 다시 카트로 가고 하면 시간을 허비하는 행동입니다. 예를 들어 140M 가 남았을 때 9번 거리라고 9번만 들고가지 말고 P, 9, 8번 3개 채를 들고가서 상황보고 골라서 치시길 바랍니다.


5. 벙커 샷 후 벙커 정리는 필수!


이건 많이 다니시는 분들도 안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벙커샷을 하고 쳤던 자리는 항상 정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6. 그린 위에서 동반자의 퍼팅 라인은 절대! 밟으면 안된다


저는 이것이 기본이라고 생각했는데 모르고 가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퍼터는 예민한 부분이기 때문에 절~대! 퍼팅 라인을 밟으시면 안됩니다. 그 라인 위를 지나가야 한다면 돌아서 가는 것을 추천 드리며 아니면 라인을 넘어서 가야 합니다. 


그리고 추가 TIP 으로 자신의 그림자가 동반자 퍼팅라인에 보이면 안됩니다. 동반자가 퍼터를 칠 때 꼭 명심해주세요!


7. 그린 위에서는 절대! 뛰거나 발을 끌지마라


그린 위에서 뛰거나 발을 끌게 되면 그린을 훼손하게 됩니다. 뒤에 따라오는 팀을 위해서라도 그린을 훼손 시키면 안되겠죠?


8. 자신의 공이 없는데 있다고 거짓말 하지마라


꼭~ 이러는 분들이 있습니다. 해저드에 빠져 없는데 여유 공을 툭 떨어트려 공 찾았다고 거짓말 치시는 분들... 못봤을 것 같죠? 다~~~ 봤는데 안본 척 한겁니다. 그 분위기를 망가트리기 싫어서...



저도 이런 분들은 너무나도 많이 봐왔기 때문에.. 절대 양심을 속이는 골퍼가 되지 마세요.



9. 공이 안보이면 적당히 찾다가 포기해라


공이 살았을 것이라는 믿음에 공을 계속해서 찾지 마세요. 안그래도 초보분은 많이 쳐야 하기 때문에 본인 으로 인해 시간이 지연되는데 공까지 오래 찾는다???? 그건 말이 안되는 겁니다. 


적당히, 한 3분 정도 찾다가 공이 없으면 그냥 포기하고 들고 있는 여유 분의 공으로 치길 바랍니다. 초보 일때는 로스트볼로 치시고 공에 집착을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0. 동반자가 칠 때는 정숙해라


칠 준비를 하고 있는데 자신의 말을 끝까지 하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골프는 예민한 스포츠이기 때문에 동반자가 샷 준비에 들어가면 그떄는 쉿! 할 필요가 있습니다. 


11. 캐디에게 의존하지마라


캐디는 경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사람이지 부려먹을 수 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캐디보고 마크를 하라 하던지, 라인을 보고 어떻게 쳐야할 지 놔달라고 하던지... 원래 벌타입니다. 자신의 라인은 자신이 보는 것이 맞습니다. 



12. 자기 마음대로 공을 만지지 마라!


꼭 그런 분들이 계십니다. 오케이, 즉 컨시드를 주지도 않았는데 혼자 판단 하에 공을 집어드시는 분, 아니면 러프 쪽 치기 힘든 곳에 있다고 공을 들어서 치기 편안한 곳에 놔두시는 분, 꼭 있습니다. 


동반자가 그것을 허용해 줄 때만 자신의 공을 만질 수가 있습니다. 자기 마음대로 판단 하에 행동하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자신이 초보이고 치기 어려운 곳에 있다면 동반자가 먼저 치기 편안한 곳에 놔두고 치라고 해줄 것입니다.



이상 제가 생각나는 대로 적은 12가지의 골프 매너인데요. 자신이 골프 초보라고 생각을 하면 이 12가지를 숙지하기 전까지 머리 올리러 가지 마세요... 동반자에게 민폐입니다.


꼭 라운딩을 가실 때 숙지하고 가시길 바랍니다!!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 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