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lf/골프지식 (Golf Knowledge)

골프샤프트 강도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by TrentK 2019. 10. 7.
반응형

 


안녕하세요. TrentK 입니다. 


골프채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아십니까? 

헤드, 샤프트 그리고 그립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 중, 오늘은 샤프트에 대해서 공부를 하려고 하는데요.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샤프트의 강도가 있습니다. 본인의 힘이나 스윙 속도가 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샤프트를 써야지 딱 맞는지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샤프트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강도는 또 어떻게 나누어지는지 오늘 살펴보려고 합니다.




골프샤프트의 종류

 그라파이트 샤프트 와 스틸 샤프트

골프샤프트 1


샤프트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바로 그라파이트 샤프트와 스틸 샤프트로 나누어지는데요. 


골프장에 가시면 남성들은 거의 스틸 샤프트를 쓰시고 계시고 여성분들은 그라파이트 샤프트를 쓰는 것을 목격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그라파이트 샤프트는 카본 소재로 만들어진 샤프트로 세라믹 계통의 고급 소재입니다. 일단 가볍고 탄성이 강하며 그만큼 비거리가 잘나는 샤프트입니다. 


단, 스틸 샤프트에 비해 정확성이 조금 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스틸샤프트는 당연히 스틸 소재로 단단한 강철로 만든 샤프트입니다. 스틸인 만큼 탄성이나 반발력이 그라파이트 샤프트에 비해는 적습니다. 


골프샤프트 5

하지만 그만큼 안정성이 좋고 정확한 샷을 구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여기서 스틸샤프트는 또 무게에 따라 경량이냐 중량이냐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량과 중량스틸 모두 샤프트의 강도에 따라 S와 R 로 구분이 됩니다. 


보통 드라이버는 비거리를 내기 위해 그라파이트 샤프트를 쓰지만 아이언 샷은 정확성이나 일관성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남성들은 스틸 샤프트를 선호하는 것입니다. 


골프샤프트 4



반면, 여성 분들이나 어린이, 그리고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헤드스피드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그라파이트를 주로 이용합니다.


스틸 샤프트의 좋은 점은 그라파이트 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골프샤프트 강도 등급

골프샤프트 2


샤프트 강도란, 골프 스윙 중에 힘이 가해질 때 골프 샤프트가 휘어지는 것으로 구분이 되고 만약, 선수에 따라 어느 곳에서 어떻게 휘어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면 더 좋은 샤프트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강도의 등급>

X > S > SR > R > A > L


일반적인 강도의 등급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규정이 없고 메이커와 모델마다 차이가 조금씩 있기 때문에 별도의 분석 방법이 필요합니다.


제일 왼쪽에 있는 X가 제일 강도가 강한 샤프트 입니다.


일반적인 남성이라면 S 나 SR 을 많이 쓰십니다. 


그럼 자신의 스윙과 맞지 않는 강도의 샤프트를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

골프샤프트 3



음... 일단 제대로 날라가지를 않겠죠?


샤프트 강도는 샷의 정확성, 궤도 그리고 거리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클럽페이스가 임팩트 할 때 목표물과 직각이어야 하는데 만약 스윙에 맞지 않는 강도를 사용하게 되면 클럽헤드의 방향과 위치가 일치하지 않게 되고 클럽페이스는 목표물과 직각으로 볼과 접촉할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본인에게 너무 강한 샤프트를 사용할 경우

임팩트할 때 샤프트가 휘는 것이 적어 로프트가 감소하고 클럽페이스가 목표물과 직각이 안되기 때문에 주어진 로프트에 비해 탄도가 낮고 비거리가 짧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강한 샤프트를 사용하면 페이스가 쉽게 열려 그냥 오른쪽으로 가거나 슬라이스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본인에게 너무 약한 샤프트를 사용할 경우

임팩트 시 샤프트가 휘어지는 것이 너무 커 로프트가 증가하면서 공이 높게 뜰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도하게 샤프트가 휘게 되면 공이 왼쪽으로 갈 가능성이 높아 집니다.





여러분 모두 자신에게 알맞은 샤프트를 선택하여 다들 굿샷 날리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날라오겠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