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lf/골프지식 (Golf Knowledge)

골프용어 정리, 필드 편

by TrentK 2019. 10. 31.
반응형

 


골프용어 정리 - 필드편

골프용어 정리 1

안녕하세요. TrentK 입니다. 오늘은 골프에 대해서 뭐를 써볼까 고민을 하다가 필드 처음 나가시는 초보분들이 알고 있으면 좋을 용어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처음 머리올리러 나가거나 골프 초보 분들은 치다 보면 골프 용어로 난처할 때가 아주 가끔 있습니다.필드에서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데 혼자만 못알아 듣고 하면 얼마나 뻘쭘하겠습니까?


골프용어 정리 2

따라서, 오늘은 알아두시면 나중에는 꼭 도움이 될 골프용어를 정리했습니다. 처음 가시는 분들이라면 꼭 이 글을 보시고 잘 숙지해서 가시길 바랍니다. 거의 안쓰는 용어들은 빼버렸구요. 한번 씩은 꼭 쓰는 골프 용어들만 정리를 해봤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골프용어 정리 시작!

골프용어 정리 3

컨트리클럽

교외에 있는 골프코스를 말합니다.


골프클럽

골프코스 뿐만 아니라 리조트도 함께 운영하고 있는 골프장을 말합니다


클럽하우스

보통 골프 약속을 잡을 때, 클럽하우스에 몇시 까지 모이자 라고 말들을 하십니다. 이 골프하우스는 각종 편의시설인 프로샵, 식당, 락카, 사우나 등이 있는 건물을 말합니다.


골프용어 정리 4

그늘집

골프장 18홀을 돌 때 중간중간에 마련된 휴게소이며 먹을거리나 음료를 살 수 있는 곳입니다.


라운딩

나 라운딩 가~ 라고 하면 골프치러 골프장 간다는 의미입니다. 즉, 골프장 18홀을 돈다는 의미죠.


그린피 / 카트비 / 캐디비

비용으로는 크게 그린피, 카트비, 캐디비가 있습니다. 그린피는 골프장 코스 사용료이며 카트비는 18홀을 돌면서 사용하는 카트 이용료입니다. 캐디비는 18홀을 함께 해준 캐디에게 주는 수고비 입니다. 


골프용어 정리 5

페어웨이

코스 중 잘 깎여있는 잔디 부분이며 제일 치기 좋은 곳입니다.


티박스

해당 홀의 제일 첫번 째 샷인 티샷을 하는 티오프 장소입니다



골프용어 정리 6

러프

잔디가 길고 손질이 잘 안되어 있어 치기가 어려운 곳입니다.


에이프런

그린 엣지이며 그린의 가장 자리에 잔디로 잘 다듬어져있는 곳입니다.


그린

퍼터 만을 사용할 수 있는 아주 매끄러운 잔디구역이며 홀컵이 있는 곳입니다.


골프용어 정리 7

티업

홀 시작을 하기 위해 공을 받쳐 놓는 티 위에 공을 올려 놓는 것입니다. 


티샷

홀의 제일 첫번째 샷을 말하는 것이며 첫번째 샷은 항상 티 위에 공을 올려놓고 시작해야 합니다


칩샷

약 20m 이내의 그린 밖에서 홀을 향해 공을 살짝 띄워 올리는 샷을 말합니다


로브샷

골프채를 최대한 눕혀 공을 높이 띄우는 타구입니다. 이 샷은 그린 위에 떨어진 후 공이 거의 굴러가지 않습니다. 아마추어 분들이 하기 힘든 샷입니다.


골프용어 정리 8

벙커샷

자신이 친 공이 벙커에 빠졌을 때 벙커 안에서 하는 샷을 말합니다


생크

샷을 했을 때, 공이 클럽 가운데 부분이 아닌 목 부분에 맞는 미스샷이며 생크가 나오게 되면 오른손잡이 기준 대부분 공이 오른쪽으로 굴러가게 됩니다. 초보분들이 많이 하는 실수 샷!


트러블샷

트러블 샷은 끔찍히 못친 타구가 아니라 공을 치기 어려운 상황에서 하는 샷을 말합니다. 타구 방향에 장애물이 있거나 공이 아주 긴 러프 안에 있거나 할 때 하는 샷을 말합니다.


골프용어 정리 9

컨시드

컨시드는 스크린 칠 때도 나오는 용어죠. 컨시드, 즉 오케이를 말하는 것이며 너무나도 짧은 거리가 남아있는 퍼팅이기에 안해도 넣었다고 인정해주는 것입니다. 


멀리건

티샷이 오비나 해저드에 빠졌을 때 잘못친 샷을 한번 무효처리해주는 것입니다. 대회에서는 물론 멀리건은 없습니다.


디보트

샷을 한 자리에서 나온 잔디의 패여진 자국을 말합니다. 너무 많이 잔디를 파버리면 돈까스를 만들었다 라고도 합니다. 


뒤땅

골프 초보 분들이 많이 하는 실수로 공을 치기 전에 땅부터 쳐서 공을 제대로 못맞추는 샷을 말합니다. 


골프용어 정리 10

파 (PAR)

티를 출발하여 홀을 마칠 때까지 정해진 기준 타수입니다. 보통 파 3,4,5타를 기준 타수로 정하고 있습니다. 위에 나온 사진의 홀은 파 5라고 되있기 때문에 5타로 그 홀을 끝내게 되면 파로 기록됩니다. 


보기 (BOGEY)

한 홀에서 파보다 하나 많은 타수로 끝내는 것입니다.


더블보기 (DOUBLE BOGEY)

한 홀에서 파보다 두 타 많은 타수로 끝내는 것을 말합니다.



버디 (BIRDIE)

한 홀에서 파보다 하나 적은 타수로 끝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글 (EAGLE)

한 홀에서 파보다 2개 적은 타수로 마치는 것을 말합니다.


알바트로스 (ALBATROSS)

한 홀에서 파보다 3타 적게 홀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파4에서 드라이버 샷이 홀컵안에 들어가게 된다면 알바트로스 입니다. 


골프용어 정리 11

홀인원

파3 티박스에서 친 공이 홀에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보기플레이어

18홀을 돌면서 90타 전후의 골퍼를 말합니다


싱글플레이어

18홀을 돌면서 80타 이내로 치는 골퍼를 말합니다.


이븐

나 이븐 치고 있어 라는 말은 파 플레이를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골프용어 정리 12

오비 (OB)

해당 홀의 플레이 구역을 벗어난 지역을 말합니다. 공이 오비로 간 경우 2벌타를 받게 됩니다.


드롭

드롭은 볼을 인플레이 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그 볼을 손에 들고 공중에서 떨어트리는 것을 말합니다. 드롭을 할 때 반드시 무릎높이에서 그 볼을 손에서 놓아야 하며 볼을 던지거나 굴리는 동작은 해서는 안됩니다.


골프용어 정리 13

해저드 (HAZARD)

모래 웅덩이, 연못과 같은 경기의 원활한 진행을 어렵게 하는 장애물 입니다. 해저드로 갔을 경우 1벌타를 받게 됩니다. 


백스핀

백스핀이 먹었을 경우 공이 그린 위에서 떨어진 후 앞이 아닌 뒤로 구르는 것을 말합니다. 


골프용어 정리 14

캐디

캐디는 라운딩 하는 동안 플레이어의 클럽을 운반하고 어드바이스를 해주는 조력자 입니다. 


캐리

공이 날아간 거리를 말합니다.



골프용어 정리 15

스위트 스팟

클럽 페이스의 중심점이라고 합니다. 공이 스위트 스팟에 제대로 맞는 경우 공을 때린 느낌도 나지 않습니다. 


핸디캡

본인의 평균 타수를 말합니다. 만약 평균 보기플레이어를 치신다고 하면 +18오바를 꾸준히 치시는 것이기 때문에 핸디캡이 18개라고 하면 됩니다. 보통 핸디캡 기준으로 내기를 많이들 하십니다. 



이상으로 필드에서 많이 쓰이는 골프용어 정리를 해봤습니다. 다음 번에는 스윙에 관련된 골프 용어를 정리해서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