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Pet/Cats

고양이가 우는 이유, 채터링 이유

by TrentK 2020. 11. 19.
반응형


고양이가 우는 이유, 채터링 이유

안녕하세요. 지난 글에서는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고양이가 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동물이 울음소리를 낸다는 것은 아주 일반적인 것입니다. 동물들은 사람들처럼 말을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표현을 울음소리를 통해 합니다.

 

어쩔 때는 고양이로부터 종종 들을 수 있는 울음뿐만 아니라 고양이가 이빨을 떨면서 턱을 움직이는 모습을 보일 때도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채터링입니다. 채터링이란 고양이가 내는 여러가지 울음 소리 중 "캭캭"처럼 새소리와 비슷한 소리를 내면서 입을 옆으로 벌리고 빠르게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고양이가 왜 이렇게 우는지에 대해서 집사 분들은 그 이면의 기초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가 우는 이유 1. 사냥 행동

남미에서 타마린 원숭이를 연구하고 있는 연구원들이 고양이가 우는 이유 중 하나를 최근에 발견하였습니다. 그들은 고양이과 포유류인 살쾡이가 원숭이의 울음소리를 모방하는 것을 목격하였습니다. 이는 이러한 유형의 원숭이가 살쾡이의 전형적인 먹이이기 때문입니다.

 

과학자들은 고양이가 사냥하는 동물의 소리를 모방하여 혼동을 일으켜 잡을 수 있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창문 밖을 내다보고 새나 다람쥐를 보며 고양이가 우는 모습을 목격한 적이 있다면 사냥 습성으로 인해 낼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양이가 우는 이유 2. 흥분했을 때

일반적으로 알려진 고양이가 우는 이유는 바로 흥분입니다. 고양이는 새나 다람쥐, 또는 기타 작은 동물을 보면 사냥 본능을 자극하기 때문에 창밖을 내다 볼 때 이러한 우는 행동을 합니다. 고양이가 만약 창문에 의해 막히지 않았다면 야외에 뛰어들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고양이가 창밖을 보고 울도록 하는 것은 상관 없지만 고양이가 너무 흥분되는 것을 막기 위해 다른 활동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우는 이유 3. 좌절감

밖에 있는 새나 다람쥐를 보고 너무 흥분을 했지만 그 흥분감을 표현하지 못할 때 좌절감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창문이 가로막고 있어 다가가지 못하는 좌절감으로 짜증을 표현하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창문으로 접근을 제한하고 고양이가 짜증을 내지 않고 즐길 수 있는 활동을 찾아서 놀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우는 이유 4. 치아 문제

고양이가 뚜렷한 자극 없이 턱을 떨면서 우는 것을 발견하면 잇몸이나 치아 통증 때문에 고양이가 소리를 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수반되는 징후로는 과도한 침흘림, 잇몸 출혈, 구취, 식욕 부진, 체중 감소 등이 있습니다. 고양이가 하루 중 어느 때든 이러한 증상과 함께 입을 덜덜 떨면서 울기 시작하면 수의사에게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고양이가 우는 것은 무해한 행동입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지나치게 흥분을 하거나 좌절감을 느끼는 경우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주거나 빗질을 해주거나 껴안아 주는 행동을 통해 주의를 분산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