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K's Life/건강 정보 (Health Information)

홍합 효능 8가지

by TrentK 2020. 11. 17.
반응형


홍합 효능 8가지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홍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홍합은 붉은 빛을 띠고 있어 이러한 이름이 생겼으며 10월에서 12월까지가 제철입니다. 따라서 딱 지금 시기가 홍합을 먹기에 제일 좋은 시기라고 할 수 있겠네요.

 

홍합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기 때문에 식단에 추가해서 먹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그러면 홍합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홍합에는 다양한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A, 엽산 및 비타민 B, , 아연 및 망간과 같은 미네랄과 오메가-3 지방산으로 구성이 됩니다. 또한 홍합은 풍부한 단백질의 공급원으로 단백질을 만드는데 필요한 아미노산의 중요한 공급원입니다.

 


홍합 효능 1. 천식 예방에 도움

특정 연구에서 홍합을 섭취한 환자는 주간 천명음이 현저히 감소한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것은 홍합의 항 염증 특성 때문입니다.

홍합 효능 2. 심장 건강

총 지방과 포화 지방은 낮지만 오메가-3 지방산은 높기 때문에 홍합은 건강한 심장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 심장 협회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 특히 어패류에 존재하는 지방산은 심장 보호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심장 건강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은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이 발생할 위험을 낮추어 심장 질환으로 인한 심장 마비 또는 발작의 위험을 줄입니다.

 

홍합 효능 3. 관절염 예방

연구에 따르면 홍합으로 구성된 식단을 가진 뉴질랜드 마오리의 주민들이 관절염 발병률이 낮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특히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유익한 음식으로 밝혀졌습니다.

 

홍합 효능 4. 순환계에 도움

꾸준히 홍합을 섭취하면 심장 마비 및 기타 순환 문제의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동맥벽을 강화하고 혈류를 개선하여 중요한 장기와 근육의 건강한 순환을 촉진합니다.

 

홍합 효능 5. 뼈와 치아 건강

홍합 섭취는 치아와 뼈의 구조적 강화를 촉진하고 주변 조직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홍합 효능 6. 면역 체계 개선

홍합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향상됩니다. 또한 항체 형성을 강화하고 가속화하여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홍합 효능 7. 빈혈 예방

조리된 홍합 100g5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권장되는 하루 권장량의 100% 이상에 기여하는 훌륭한 철분 공급원입니다. 철분은 혈액 세포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두 개의 산소 운반 단백질, 즉 헤모글로빈과 미오글로빈의 형성에 관여합니다. 철분 결핍은 빈혈, 숨가쁨 및 낮은 에너지 수준과 같은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홍합 효능 8. 피부 건강

해산물은 피부 세포를 재생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피부에 유익합니다. 염증은 피부 노화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홍합은 아연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며 둘 다 항염 작용을 합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과 아연의 결핍은 건선과 습진의 원인이 되며 홍합을 식단에 포함을 시킴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홍합 추출물로 만든 보충제는 피부 탄력을 높여 노화 과정을 늦춥니다.

 


홍합 부작용

홍합은 의심의 여지없이 건강한 해산물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예방 조치를 취할 필요성이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다른 해산물과 마찬가지로 홍합은 박테리아에 오염되기 쉽기 때문에 살아있는 홍합만을 선호해야 합니다. 죽은 홍합은 박테리아에 매우 빨리 오염이 됩니다. 죽은 홍합을 먹게 되면 마비성 패류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홍합을 제철 시기가 아닌 산란기에 먹게 된다면 삭시토신이라는 성분으로 마비, 언어 장애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홍합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