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K's Life/건강 정보 (Health Information)

엽산 효능 & 부작용

by TrentK 2020. 11. 29.
반응형


엽산 효능 & 부작용 알아보자

오늘은 엽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엽산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그럼 아래 글을 통해 엽산에 대해 확인하시죠.

 


엽산이란?

엽산은 보충제 및 강화된 식품에 사용되는 합성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많은 음식에서 발견되는 자연 발생 비타민 B군에 속하며 아미노산과 핵산의 합성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엽산은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아보카도, 감귤류, 계란 및 쇠고기 간을 포함한 많은 음식에서 발견이 됩니다.

 

신체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중요 기능을 위해 엽산이 필요합니다.


1. 유전자를 만드는 DNA의 합성, 복구

2. 세포 분열과 성장

3. 호모시스테인이 단백질 합성에 사용되거나 수많은 세포 반응에 필요한 화합물인 S-아데노실 메티오닌으로 전환되는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으로 전환

4. 적혈구의 성숙

 


엽산 효능

엽산 효능 1. 선천적 결함 및 임신 합병증 예방

엽산 및 엽산 보충제의 가장 일반적인 효능 중 하나는 선천적 결함, 특히 뇌 또는 두개골 일부 없이 태어날 때 척추 이분증 및 무뇌증을 포함한 신경관 결함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미국 국가 질병 예방 전문가는 임신을 계획하고 잇거나 임신을 할 수 있는 모든 여성에게 임신하기 최소 1개월 전부터 계속해서 400~800mcg의 엽산을 매일 보충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임신 후 2~3개월 까지 이어가야 합니다.

 

엽산 보충제는 태아의 선천적 결함을 예방하기 위해 임산부에게 처방되며 자간전증을 포함한 임신 관련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엽산 효능 2. 뇌 건강 증진

연구에 따르면 낮은 혈중 엽산 수치는 뇌 기능 저하 및 치매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정상이지만 낮은 엽산 수치조차도 노인의 정신 장애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엽산 보충제는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뇌 기능을 개선하고 알츠하이머 병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경미한 인지 장애를 가진 18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2019년 연구에 따르면 2년 동안 매일 400mcg의 엽산을 보충하면 언어 IQ를 포함하여 뇌 기능 측정이 크게 향상되고 발달 및 진행과 관련된 특정 단백질의 혈중 농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엽산 효능 3. 정신 건강 장애의 보조 치료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없는 사람들보다 혈중 엽산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엽산 및 엽산 보충제는 항우울제와 함께 사용할 때 우울증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연구에 따르면 항우울제와 함께 사용하면 엽산 및 메틸폴레이트를 포함한 엽산 기반 보충제를 사용한 치료가 항우울제 단독 치료에 비해 우울증 증상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엽산 효능 4. 심장병 위험 요인 감소

엽산을 포함한 엽산 기반 보충제를 섭취하면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심장 질환 위험 요인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미노산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아지면 심장병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호모시스테인의 혈중 농도는 영양 및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엽산은 호모시스테인의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낮은 엽산 수치는 높은 호모시스테인 수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엽산을 섭취하면 호모시스테인 수치와 심장 질환 위험을 주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0건의 연구와 8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포함된 기록에 따르면 엽산을 보충하면 전체 심장 질환 위험이 4% 감소하고 뇌졸중 위험이 10%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엽산 과다섭취 부작용

엽산 부작용 1. 비타민 B12 결핍을 가릴 수 있다

높은 엽산 섭취는 비타민 B12 결핍을 가릴 수가 있습니다. 다량의 엽산을 복용하면 심각한 B12 결핍으로 보이는 크고 비정상적인 저발달 적혈구가 생성되는 상태인 거대 적아 구성 빈혈을 교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B12 결핍은 잠재적으로 돌이킬 수 없는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엽산 부작용 2. 암 위험

엽산 보충제를 과다 섭취한 사람들은 전립선 암 발병률이 현저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엽산 부작용 3. 성인 정신 쇠퇴

연구에 따르면 고용량의 엽산을 보충하면 비타민 B12 수치가 낮은 노인의 정신 기능 저하가 가속화 될 수 있습니다.

 

엽산 부작용 4. 면역 기능 억제

고용량 엽산 보충제는 보호 면역 세포의 활동을 감소시켜 면역 기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엽산 적정 섭취량

엽산의 하루 섭취량은 성인의 경우 일일 400mcg, 임산부의 경우 600mcg, 모유 수유 여성의 경우 500mcg입니다. 부작용을 일으키질 않는 최대 일일 복용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상으로 엽산 효능에 대해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