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K's Life/건강 정보 (Health Information)

황반변성 증상 및 좋은 음식

by TrentK 2020. 5. 1.
반응형

 


황반변성 증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황반변성 증상 1

오늘은 황반변성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본론인 황반변성 증상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 전에 과연 황반변성이 도대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가야겠죠?

 

황반변성 증상 2황반변성 증상 3

황반이란 눈의 안쪽 망막의 중심에 위치한 신경조직입니다. 시세포의 대부분이 여기에 모여 있고 물체의 상이 맺히는 곳도 황반의 중심입니다. 우리가 책이나 사물을 볼 때 망막의 중심부인 황반부를 통해서 보게 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중심시력을 시력이라고 말합니다.

 

황반변성 증상 4

이러한 황반이 유전적인 요인이나 노화, 독성, 염증 등에 의해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시력이 감소하고 심할 경우에는 시력을 잃기도 하는 질환이 바로 연령관련 황반변성입니다.

 


<황반변성 원인>

황반변성 증상 5

아직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기본적으로 노화에 따른 소수성 노폐물 축적을 통해 망막에 저산소증이 발생하여 황반 부위의 신경세포가 퇴화하게 되는 것이 주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황반변성 증상 6황반변성 증상 7

이로 인해 망막과 맥락막에 비정상 혈관이 생기고 이 혈관에서 나온 혈액이나 액체로 인해 시력저하를 유발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혈관을 생성시키는 큰 원인이 노화이며 이외에도 흡연, 튀긴 음식, 햄버거 등의 식습관, 스트레스, 비만, 고혈압, 유전, 심혈관계 질환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과 전문의는 시력 상실을 인식하기 전에 황반변성 징후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황반변성으로 인한 시력 손실이 시작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 증상>

*사물의 가운데가 검거나 빈 부분이 있는 것처럼 보임 

황반변성 증상 8

황반변성 증상 9

*보이는 것이 흐릿함

*직선, 글 밑에 있는 줄 모양이 물결 모양으로 보이거나 왜곡되어 보이는 경우


황반변성 증상 10


*불빛이 강하지 않은 곳에서 읽거나 볼 때 글자에 공백이 생긴다

*눈부심, 빛번짐이 심해짐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 1. 녹색잎 채소

황반변성 증상 11황반변성 증상 12

황반에는 시력에 필요한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제 빨간색과 노란색 안료가 들어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된 채소를 섭취하면 황반주위의 보호 안료 양이 증가하고 황반변성을 예방하거나 늦출 수 있습니다. 좋은 옵션으로는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 2. 비타민 C 음식

황반변성 증상 13황반변성 증상 14

비타민C는 눈과 다른 곳에 강한 혈관을 형성하는 콜라겐 생성을 도와줍니다. 눈은 영양소를 빠르게 처리하므로 시력에 도움이 되는 충분한 비타민 C 및 기타 영양소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타 카로틴, 비타민 E 및 아연과 함께 비타민 C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황반변성에 걸릴 위험이 낮고 시력 손실이 춰집니다.

 

비타민C의 가장 좋은 공급원 중 하나는 감귤류이며 바나나, 사과 및 복숭아에도 많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 3. 오메가 3 음식

황반변성 증상 15황반변성 증상 16



전문가들은 어류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가 황반변성 발병 위험을 낮추거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이 지방산은 항염증제로 심혈관계를 포함하여 다른 부분에서와 마찬가지론 눈에 막힌 혈관을 줄일 수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오메가 3 지방산을 함유한 생선은 연어, 참치, 정어리, 고등어, 청어 등이 있습니다.


황반변성 증상 17

이상으로 황반변성 증상과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력이 상실되면 얼마나 불편한 삶을 보낼까요? 눈의 소중함을 알고 미리미리 잘 관리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TK's Life > 건강 정보 (Health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위 효능 & 부작용  (0) 2020.05.06
소화잘되는 음식 14가지  (0) 2020.05.04
당근 효능 6가지  (0) 2020.04.29
시금치 효능 5가지  (2) 2020.04.24
달리기 운동효과 5가지  (0) 2020.04.23

댓글